적응형 웹 디자인은 기기별 페이지를 따로 만드는 웹 디지안을 말한다. 원래 적응형 웹 디자인이 먼저 나오고 반응형 디지인이 먼저 나왔기에 적응형 웹 디자인이라는 표현을 직접적으로 쓰지 않고 반응형이 아니라는 식으로 표현한다. 이 곳 L위키 또한 현재 적응형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다.
장점편집
일부는 반응형 웹 디자인에 비해서 뒤떨어지는 것으로 평가되지만 적응형 웹 디자인도 나름대로의 장점이 있다. 하나의 페이지에 구성을 하는 것이 아닌 두 개의 페이지를 구현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기에 최적화된 페이지를 만드는 것 자체는 쉽다. 반응형 웹 페이지는 하나의 웹 페이지에서 여러 기기를 만족시켜야 하는데 미디어 쿼리 등을 사용하여 그 것을 구현하는 것이 은근 어렵기 때문. 또한 하나의 페이지에 여러 기기를 최적화 하기 위한 동적인 요소가 안들어가니 사이트가 가벼워 진다는 장점도 있다.
적응형 페이지를 잘 만들기만 한다면 위의 장점을 잘 살릴 수 있지만...
단점편집
제작이 어렵고 유지보수 면에서도 좋지 않다. 이 때문에 반응형 페이지에 비해서 퇴물 취급 받는 편. 모바일 기기 자체에 최적화된 사이트를 만드는 것 자체는 적응형 웹 디자인이 쉽지만, 전체적인 제작 난이도는 반응형 웹 디지인에 비해 어렵다. 반응형 페이지는 웹페이지 하나 만들고 끝이지만, 적응형 웹 디자인은 PC용 사이트랑 모바일용 페이지 2개를 만들어야 함은 적응형 웹 디자인은 리다렉션 설정 등 서버 설정까지 해주어야 한다. SEO 면에서도 반응형 디자인은 별도의 조치가 필요 없지만, 적응형 웹 페이지를 쓰는 곳은 별도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
PWA와 궁합이 맞지 않는 편. 특히 별도 URL을 쓰는 경우에는 모바일용 PWA와 PC용 PWA와 따로 논다는 흠이 있다.
대충 구성한 적응형 웹 페이지의 경우에는 사용자 경험을 깎아먹는다. 여기서 대충 구성한 적응형 웹 페이지는 메인 페이지에만 리다이렉션 설정이 되어있거나 아니면 어디로 들어가든 메인 페이지로만 리다이렉션이 되도록 하는 등의 제대로 된 리다이렉션을 구성하지 않거나, 적절한 곳에 적절한 페이지를 전환하는 링크를 달리 않거나 아니면 모바일 페이지와 PC 페이지를 따로 놀도록 하여(모바일 페이지의 기능이 매우 제한적이라던가)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