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리웹은 루리웹 남유게 내에서 일어난 2022년 6월 루리웹 유저 항쟁으로 인해 삼근시대가 열린 이후 파라과이산 보리수나무와 그 자매 사이트인 아카라이브, 나무뉴스 등을 키우던 우만레가 누리웹 및 뉴리넷 인수 실패를 만회하겠답시고 난민 유입을 방해하는 만행을 저지르고자 만들어진 사이트이다.
현황편집
뉴리웹이 공개된 이후 삼근시대를 주도하는 루리웹 및 그 파생 커뮤니티들인 누리웹, 뉴리넷은 물론 우만레의 산하에 있는 아카라이브, 저 멀리 디시인사이드나 일베저장소마저도 거센 반발과 조롱이 이어졌다. 누리웹, 뉴리넷과 같은 대체 사이트들은 모두 루리웹을 이용했던 유저가 개설하였고 기존 루리웹 유저들의 호응도 양호했던 반면 뉴리웹은 기존 루리웹과 아무 관련이 없는 우만레가 루리웹이 분열되는 양상을 보이자 그 지분을 흡수하기 위해 어거지로 개설한 사이트에 가까웠기 때문이다.
특히 이미 우만레 산하에 있는 아카라이브는 루리웹과는 대척점에 있는 디시인사이드의 대체 사이트로써 몸집을 키웠기 때문에 아카라이브에서도 우만레의 뉴리웹 개설에 매우 부정적이었다. 결국 이런 반응에 사이트가 사실상 폐쇄에 들어간 줄 알았으나, 2022년 7월 1일 오후 이후로 기존에 작성되었던 모든 글이 삭제됨과 동시에 생성되었던 게시판도 전부 비활성화가 되었다. 이후 나무위키 내의 뉴리웹 문서가 통제되고 사라진 템플릿이 아카라이브의 템플릿을 기반으로 루리웹 요소화하며 되살아났다. 2022년 7월 2일에는 첫 공지사항이 올라왔다. 이후 소리소문 없이 개장했다고 한다.
다만 노누체 등 일베저장소 관련 문화에 대한 언급이 없는 것으로 보아 우만레도 뉴리웹을 통해 루리웹 유저들을 받아먹겠다는 계획은 철회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 경우 뉴리웹 사이트를 개설한 의미 자체가 없어지기에 삼근 사이트에서의 반응은 괜히 나무위키 개설 초기나 아카라이브 때처럼 숟가락 한번 얻으려했다가 망했다며 꼴좋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특징편집
아카라이브와 운영사가 같다는 이유로 인해 아카라이브와 동일한 엔진을 사용했으며, 기존 언론사와 손잡고 만들어진 나무뉴스 등이 제공되고 있는 것이 유일한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