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는 정치 용어로써의 반문(反文)을 다룹니다. 사전적 의미의 반문(反問)은 "물음에 대답하지 아니하고 되받아 물음. 또는 그 물음."[1]과 "물음에 대답하지 아니하고 되받아 물음. 또는 그 물음."[1]의 뜻이 있습니다.
반문(反文)은 문재인과 반대되는 정치세력을 말한다. 대한민국 정치구도상 반문은 우파성향만 있는 것이 아니라 좌파 성향은 물론 일부 민주당 성향의 사람도 반문이 존재하며, 과장을 보태면 친문이 아닌 정치세력은 무조건 반문으로 보기 무방할 정도이다.
우파에서의 반문편집
당연히 우파로써 문재인은 정적(政敵)이다. 우파 정권이 민주당 정권으로 교체된 공은 문재인이 컸으니까. 물론 최순실 게이트 등 우파쪽의 삽질도 있겠지만 문재인이 당의 체질을 어느정도 수습하지 않았다면, 2017년의 정권교체도 없었을 것이다. 이 때문에 우파 기득권은 문재인을 매우 싫어한다.
문제는 문재인이 워낙 깨끗한 사람이라 처신 등으로 깔 것이 없어서, 선동이나 왜곡 등 억지 논리로 인해서 문재인을 까고 있는 것. 문제는 이들은 언론권려 등을 꽉 잡고 있기 때문에 이들의 억지 논리가 먹히는 경우에 매우 많다.
민주당에서의 반문편집
정권 후반에 반노를 한 민주당 아니랄까 민주당 내에서도 반문이 있다. 가장 큰 원인은 문재인이 콩고물을 안주는 정치인이라는 것과 운동권과는 거리가 있는 인사이기 때문이다.
반문 커뮤니티편집
대한민국 인터넷의 우경화로 인해서 반문 성향의 커뮤니티도 많아졌다. 대표적인 반문 커뮤니티로는 디시인사이드가 있으며 찢빠 성향의 커뮤니티를 제외한 디시의 여론을 받아들이는 형태이다. 딴클보는 친문 커뮤니티로 많이 알려져 있고 자신들도 친문을 자처하지만 대표적인 반문 정치인인 이재명을 지지하는 성향이기에 반문 커뮤니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