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랑상품권

지역사랑상품권은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위해 발행하는 유가 증권을 말한다. 지역화폐라고 주로 부르지만 한국은행법에서는 화폐의 발행권은 한국은행만이 가진다고 되어있는데다, 유효 기간이 존재하고 다른 나라 돈으로 환전 등이 안되기 때문에 지역사랑상품권을 화폐라고 부르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한국의 지역사랑상품권 유형편집

  • 지류형: 종이 화폐로 시군별로 천원권, 오천원권, 만원권 등을 농협 등에서 구매해서 사용할 수 있다.
  • 카드형: 충전시 체크카드로 모바일앱이나 금융사를 통해 충전하여 대부분의 체크카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 모바일: 스마트폰의 바코드 및 QR 코드를 활용하여 결재하는 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한국의 각 지역별 지역사랑상품권편집

경기지역화폐편집

경기지역화폐(https://www.gmoney.or.kr/ Archived 2020년 8월 14일 - 웨이백 머신)는 경기도에서 발행하여 경기 지역의 소비 활성화 차원에서 위해 출시한 화폐이다. 대행사는 코나아이&한국조폐공사(성남.시흥)&KT(고양시 탄소지움카드)이다. 가맹점은 홈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다.

인천 e음카드편집

인천 e음카드(https://incheoneum.or.kr/)는 인천광역시에서 발행하여 인천 지역의 소비 활성화 차원에서 2019년에 출시한 스마트 IC 화폐이다. 대행사는 코나아이.농협은행 컨소시움이다.

제주 탐나는전편집

탐나는전은 제주시에서 발행하여 제주지역 소비 활성화 차원에서 출시한 스마트 화폐이며 대행사는 제주은행.나이스정보통신 컨소시움이다. 동 지역 위치 및 연매출 50억 넘는 하나로마트는 사용 불가능하다.

부산 동백전카드편집

부산 동백전카드는 부산광역시에서 발행하여 부산 지역의 소비 활성화 차원에서 출시한 화폐이다. 대행사는 부산은행이다.

e바구페이
부산 동구 주관의 카드형 지역화폐.대행사는 코나아이이다.
오륙도페이
부산 남구 주관의 카드형 지역화폐대행사는 코나아이이다.

서울사랑상품권편집

서울사랑상품권은 서울시 주관 하 지역화폐로 자치구별로 발행되어 자치구 별 제로페이&신한카드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하다.대행사는 신한컨소시움이다.

노원
글로스퍼를 운영 대행사로하는 노원구의 지역화폐. 특정 조건에 맞춰 적립해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헌혈.기부.봉사활동 등으로 적립이 가능히다.
강동빗살머니
강동구 주관 하 카드형 지역화폐.대행사는 코나아이이다.

대구행복페이편집

2020년에 발행을 시작한 대구광역시의 지역화폐다. 비씨카드 기반으로 발행하며, 대구은행이 주관하지만 충전은 대구은행 IM뱅크 앱과 별도의 앱인 대구은행 IM# 앱에서 가능하다.

발급은 대구은행 창구와 대구은행 무인기계(셀프창구)에서 가능하다.

본래는 IC칩이 없는 카드로 발행했으나, 2022년 6월 24일부터 IC칩이 장착된 카드로 발행한다. 단, IC칩이 장착된 대구행복페이는 대구은행 창구에서만 발급이 가능하고 셀프창구에서는 발급할 수 없으며, 대구은행 창구에서 기존의 IC칩이 없는 카드를 반납하고 교체발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