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막글은 내용이 짧은 문서를 말한다. 위키백과에서 유례된 단어이며 Stub을 적당히 의역해서 토막글이라는 단어가 만들어졌고, 일단 위키라는 사이트가 위키백과 이후에 퍼졌기 때문에 위키백과의 것을 차용하였다.
사이트별 대처편집
- L위키
- 이곳 L위키의 경우에는 토막글에 별다른 규제는 없으며, 기준조차 확립되지 않았다. 다만, 그렇다고 토막글을 남발하지는 말자. 다만, 엘:아님#낱말사전이라는 규정이 있는데 동음이의어 문서가 아닌 이상 단순하게 사전적 정의만 실을 경우 규정 위반이 된다. 다만, 사전적 정의 이외에 부수적인 정보가 1이라도 있을 경우에는 규정 위반은 아니다.
- 나무위키
- 나무위키는 전신격은 리그베다 위키와 달리 토막글을 허용하고 있다. 이에 대한 부작용으로 토막글이 생성하고 방치되고 있지만, 한국어 위키백과 마냥 심각하지는 않다. 사람도 많고 진입장벽도 비교적 낮아서 토막글을 치울 수 있기 때문.
- 리그베다 위키
- 리그베다 위키의 토막글 기준은 300바이트 미만으로 이에 미달할 경우 삭제하는 등의 토막글에 강경하게 대했다. 이러한 규정은 위키백과의 토막글이 난립하는 것을 보고 이를 방지하기 위해 생긴 것으로 추정된다.
- 위키백과
- 이쪽은 토막글을 성장할 가치가 있다고 보고 허용한다. 문제는 한국어 위키백과인데 문서양만 중요시하고 개요 등만 적어놓고간 토막글이 넘쳐난다. 물론 특유의 출처 요구 정책으로 인해 내용을 추가하기 어렵지만 그래도 심각한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