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상반기 커뮤니티 밭갈이는 2022년 대선 기간 도중에 여초 커뮤니티가 친이재명 성향으로 넘어간 사건을 말한다. 이 사건으로 인해 확실한 반이재명 성향이었던 82쿡이 밭갈이 되었으며 이외에도 더쿠와 여시가 친이재명화가 되었다. 이 사건이 얼어나는 도중 개딸 또한 대두되었으며, 대선 이후에 있던 대량 입당 이후 당게도 밭갈이되어 버렸다.
왜 밭갈이에 성공했는가?편집
국힘당 이준석의 여혐. 그리고 이대남 집착. 이거는 하루아침에 만든 역사가 아닙니다. 솔직히 얘기해서 이대남들의 소외, 분노 이런걸 잘 자극해서 그들이 듣고 싶어하는 얘기를 끊임없이 들려 줬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그 보수적인 정당에서 30대 남성이 그것도 무선의 정치인이 당대표가 된거 아니겠습니까? 저쪽은 이준석이 무시무시한 권력을 잡고 흔드는데, 이대녀들을 어떻게 이길거야? 저들을 어떻게 대적할거야... 그러던 중에 이재명 진영의 여초 밭갈이가 성공을 한겁니다.
— 윤갑희, 야리 개딸의 난 / 박개딸 Vs 손개딸 영상에서 발췌, https://youtu.be/hWE7WjO4e_8?t=65
2030 여성층의 이준석,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 등에 대한 반감을 이재명 쪽이 철저히 이용했기 때문이다. 2022년 대선은 철저한 비호감 선거였으며, 특히 20대 여론은 양당 후보에 지지를 딱히 보내주지 않았다. 이때 윤석열 측은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을 제시하였으며, 디시인사이드, 에펨코리아 등지에 있던 대안 우파는 윤석열한테 지지를 보내기 시작하였다. 이준석 또한 소위 말하는 20대 남성 대안우파를 공략하였으나, 반대로 20대 여성은 홀대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때 당연히 20대 여성은 반발을 보였고 이재명 측은 이를 이용하여 페미니스트라도 구애하기 위해 박지현을 영입하였다. 그리고 이재명 지지지들은 더쿠, 여성시대 등을 흔들기 시작하였다. 해당 커뮤니티에 있던 유저들은 이준석,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 등에 대한 반감이 많았기 때문에 이러한 여론 흔들기가 먹혔고 해당 커뮤니티의 반이재명 여론을 맥을 쓰지 못하게 되었다. 82쿡 또한 신규 가입이 막힌 상황이었고 4050 비율이 만만치 않게 있어서 이를 이용하여 커뮤니티를 친이재명 성향으로 바뀌었다. 또한, 이때부터 개딸이라는 신흥 여성 지지층이 대두되기 시작되었다.
다행인 점은 소쌍 등은 밭갈이를 당하지 않은 점. 이 커뮤니티는 친문 반이재명 성향이 확고했기 때문. 루리웹 정치유머 게시판 역시 이 밭갈이의 마수를 피했다.
밭갈이된 커뮤니티 목록편집
2022년 상반기에 밭갈이가 된 커뮤니티만 기재한다. 딴클보 등 이전부터 친이재명 성향이었던 커뮤니티는 기재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