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위키는 2021년 6월 14일에 개설된 L위키의 자매 프로젝트이다. LN은 Libaral News의 약자이다. 즉, 리버럴한 뉴스 사이트라는 것.

LN위키
Lwiki icon.svg
주소news.lwiki.net
사이트 종류위키, 시민참여형 뉴스 사이트
사용 언어한국어
소유자Mai
제작자Mai
시작일2021년 6월 14일
현재 상태운영중

창설 계기편집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 선거 후보 경선때 많은 이슈가 있었는데 예나 지금이나 L위키는 기여자가 적었고 많은 이슈를 커버하기에는 무리가 있었다. 그래서 새로운 이슈를 기록해둘겸 친문 성향의 뉴스 사이트의 필요성도 높아서 위키형 뉴스 사이트를 기획했다.

그 후 운영자는 친문 커뮤니티에서 뉴스 사이트를 만들겠다고 한 글로 시작되었는데, 후원 제의를 받고 진짜로 누군가의 후원을 받아 실행에 옮기게 되었는데 이렇게 해서 만들어진 사이트가 바로 LN위키이다.

특징편집

LN위키는 위키뉴스처럼 뉴스 형식을 띄고 있는 위키이다. 누구나 기사를 올릴 수 있으며, 오마이뉴스와 달리 편집진의 심사 없이 바로 기사가 송고되는 것이 특징이다. 다만 아직까지는 법적으로 언론은 아니다.

본진인 L위키에 비해서는 진지한 분위기의 사이트이다. 중간중간 취소선 등으로 드립을 넣을 수 있지만, LN위키는 이러한 유머성 서술이 금지된다. 당연히 백괴뉴스 식의 유머성 기사 또한 안된다. 오직 사실 기반으로 한 기사만 올릴 수 있다.

남이 작성한 문서를 수정할 수 있는 L위키와 달리 LN위키는 오타 교정 같은 아주 사소한 편집이나 관리자가 관리를 위해 부득이 하게 제외하면 남이 쓴 기사를 수정할 수 없다. 이는 비슷한 류의 사이트인 위키뉴스도 비슷하게 적용되는 특징이다.

비슷한 류의 사이트인 위키뉴스가 NPOV를 지향하는데 비해 LN위키는 특정 성향인 리버럴한 성향을 지향하는 사이트이다.

CentralAuth 확장기능을 통해 이곳 L위키랑 계정 연동을 지원한다. 따라서 L위키에 ID가 있으면 LN위키에서 같은 ID로 로그인할 수 있으며, 반대로 LN위키에서 만든 ID로 L위키에서 로그인이 가능하다.

후술하다시피 사실상 1인 매체 상태이고, 기사를 쓰는 1인도 직업이 아니기에, 기성 언론이 다루지 않는 사실이나 칼럼이 올라오는 편. 아니면 편집자가 진짜로 관심 있는 분야의 기사가 올라오는 경우도 있다.

Mai의 1인 매체화편집

카더라 통신에 따르면 운영자는 LN위키를 세우는 것에 후회한다 카더라

누군가의 후원에 힘입어 세워진 사이트지만, 정작 운영자인 Mai 이외에는 아무런 기여도 안한다. Mai도 생업이 있기 때문에 기사가 뒷북성으로 올라가는 경향이 많다. 사실 이곳 L위키도 상황은 비슷하지만 그래도 유입이 인스턴스성 기여나 가끔 반달도 출물하지만, LN위키는 진짜로 아무도 편집을 하지 않는다. 현재 운영자 이외에 다른 사용자가 작성한 기자는 세워진지 2개월이 넘게 지났지만 아직까지 나오지는 않고 있는 상태.

같이 보기편집

  • L위키: 사실 상 본진 격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