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SQL

대표적인 오픈소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MySQL(마이에스큐엘)은 1995년에 발표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다. 현재 세계에서 제일 많이 사용되는 오픈소스 RDBMS이며, 한때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의 대항마로 거론되기도 했었다.

Powered by mysql 로고. 원래 로고는 오라클의 로고 라이선스 정책에 따라 링크만 하며, 이 로고 역시 동일한 이유로 클릭하면 MySQL 사이트로 이동한다.
MySQL
기본 MySQL 명령 줄 배너와 프롬프트의 스크린샷.
기본 MySQL 명령 줄 배너와 프롬프트의 스크린샷.
원저자MySQL AB
개발자오라클
발표일1995년 5월 23일
안정화 버전
8.0.25[1] / 2021년 5월 11일 (2년 전)(2021-05-11)
프로그래밍 언어C, C++
운영 체제크로스 플랫폼
플랫폼윈도, 리눅스, 솔라리스
언어영어
종류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라이선스GPL 또는 상용
웹사이트MySQL

MySQL은 스웨덴의 MySQL AB 라는 회사에서 개발되었는데, 최초 출시 이후 한동안은 MySQL AB 소유하에 있었다. 이후 2007년 MySQL AB가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에 인수합병되어 썬의 소유가 되었으나, 3년후 썬이 오라클에 인수합병 당하여 현재는 오라클의 소유가 되었다.

인터페이스편집

 
윈도에서 작동하는 MySQL 워크벤치

MySQL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RDBMS)으로,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거나 자료를 관리하기 위한 GUI 관리툴은 내장되어 있지 않다.[2][3] 따라서 이용자들은 명령 줄 인터페이스 도구들을 이용하거나 또는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고, 관리하고, 데이터를 백업하는데, 상태를 검사하고,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생성하는데, 또는 데이터 레코더를 작성하는데 있어서 MySQL 프론트엔드 데스크톱 소프트웨어나 웹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야 한다.[4][5][6][7] 공식적인 MySQL 프론트엔드 툴인 MySQL 워크벤치오라클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8]

그래픽편집

공식 툴인 MySQL 워크벤치는 사용자에게 MySQL 데이터베이스 관리를 그래픽적으로 지원하게 하며, 데이터베이스 구조의 설계도 시각적으로 하게 해주는 MySQL AB에 의해 개발된 자유로운 집적 환경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이전의 패키지 소프트웨어였던 MySQL GUI 툴즈를 대체하였다. 여타의 제3자 패키지와 유사하지만, MySQL 현장에서 신뢰할 수 있는 툴로 여겨지고 있으며, 이것은 이용자가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고, 모델링, SQL 관리(MySQL 쿼리 브라우저 대체) 그리고 데이터베이스 관리(MySQL Administrator 대체)까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MySQL 워크벤치는 2가지 판이 존재하는데, MySQL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는 보통의 자유, 공개 소스인 ‘커뮤니티 판’(Community Edition)과 커뮤니티 판을 확장하여 개선시킨 유료의 ‘스탠더드 판’(Standard Edition)이 존재한다.

라이선스편집

무료이자 오픈소스 버전인 커뮤니티 에디션은 GPL이, 기업 등을 위한 상용 버전은 상용 라이선스가 적용되는 이중 라이선스 소프트웨어다. 이런 류의 듀얼 라이선스는 오픈소스에서 흔히 쓰는 방식으로, 책임 소재 따위가 필요 없고 시간은 오래 걸리더라도 뻘짓해가면서 해결해도 되는 평범하게 사용하는 개인은 커뮤니티 에디션을 쓰면 된다. 그러나 기업은 문제 발생 시 신속하게 해결을 해야 하는데 IT 기업 등은 이를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는 케이스가 많으며 이러한 이유로 소프트웨어 지원 서비스가 요구되는 경우가 있다. 또한 MySQL을 수정하여 클로즈드 소스 상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싶은 기업 수요도 있다. 이러한 수요를 노린게 바로 상용 버전이다. 상용 버전의 경우 엔터프라이즈 특화 기능이 제공된다. 물론 이러한 기능은 개인이 쓰는데 지장은 없다.

전술하다시피 커뮤니티 라이선스는 GPL인데 이것은 소프트웨어의 상업적 이용을 제약하지 않기 때문에 기업 또한 사용이 가능하다. 외부에 배포하지 않고 회사 내부서버에서만 돌리는 것을 포함하며 오로지 내부적으로만 사용할 경우에는 소스코드 공개 의무가 발생하지 않으나, 문제는 MySQL 기반 소프트웨어를 납품할때. MySQL 기반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경우 전염성 조항에 포함되어 소스코드를 공개해야한다는 우려가 있었는데, 보통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일 경우 이런 사소한 문제까지 관여하지 않는 편이지만 문제는 현재 MySQL의 물주가 지독한 장사와 소송으로 악명높은 오라클이라는 것. MySQL과 응용 프로그램을 연결하는 개발사 제공 커넥터가 GPL인 것도 이에 한몫했다. 물론 프레임워크에서 제공하는 기능이나 서드파티에서 만든 커넥터 등을 쓰면 GPL 문제에서 자유로워 질 수 있지만, 불안감을 없애기에는 부족하다. 이 때문에 일부 기업들은 포크 버전인 MariaDB[a]로 넘어가거나 아예 포스트그레SQL같은 다른 DBMS로 넘어가기도 했으며, 썬 시절부터 만들어진 5.5 버전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로고 라이선스가 굉장히 엄격하다. 오라클 아니랄까 대놓고 오라클의 서면 허락 내지 계약된 주체 이외에는 로고 사용을 금지하고 있으며[9], 제한적 사용 로고도 MySQL 홈페이지 링크 걸기 등 조건이 존재한다. 물론 로고는 베타적인 저작권을 가진 비자유 저작물이지만 노골적으로 로고 사용을 금지하는 경우는 잘 없다. 보통 브랜드 훼손 금지 같은 조건은 붙지만. 이 때문에 이곳 L위키도 제한적 허락 사용 로고인 Powered by mysql 로고를 직접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MySQL 진짜 링크는 링크로 갈음한게 바로 이러한 정책을 내세우는 오라클의 소송/고소 염려 때문이다. 오라클은 법무법인으로 종종 풍자될 정도로 장사를 지독하게 하고 법무소송 또한 지독하게 하는 곳이라...

내용주편집

  1. 커넥터 라이선스가 LGPL이며, 오라클이 MySQL을 대하는 태도 전반이 맘에 안들어서 포크한 곳이라 MySQL 대비 라이선스 문제에서 자유롭다.

참조주편집

  1. Changes in MySQL 8.0.25 (2021-05-11, General Availability)
  2. mysql — The MySQL Command-Line Tool, MySQL Reference Manual
  3. mysqladmin - the MySQL command-line tool, MySQL Reference Manual
  4. MySQL Client Programs, MySQL Reference Manual
  5. MySQL Tools Family, SQLMaestro Group
  6. MySQL GUI Tools Archived 2008년 5월 11일 - 웨이백 머신, WebYog
  7. HeidiSQL, HeidiSQL MySQL GUI
  8. MySQL Workbench, MySQL Downloads
  9. 오라클. “MySQL Logo Downloads”. 《MySQL》. 2021년 10월 27일에 확인함. 
  이 문서의 일부 내용은 한국어 위키백과의 MySQL 문서 2021년 4월 4일 (일) 08:01 판에서 파생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