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는 운영자 등이 내리는 인터넷상 제재에 관한 것입니다. SNS상에서 일어나는 사용자 간의 차단에 대해서는 차단 (SNS) 문서를, 다른 뜻에 대해서는 차단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L위키의 차단에 대해서는 L위키:차단 정책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차단(遮斷, 영어: block 블락)은 운영자가 문제 등을 일으킨 특정한 사용자에게 영구적으로 혹은 일시적으로 운영자가 운영하는 채팅방, 커뮤니티, 플랫폼 등을 이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조치를 말한다. 밴(ban), 정지(停止) 등의 말로도 불리우며, block을 음차한 블락 또는 블록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일부 커뮤니티에서의 강등은 이것을 의미하며, 대표적인 케이스로는 루리웹이 있다.
차단의 유형편집
SNS상에서 일어나는 사용자 간의 차단을 제외해서 설명하며, 전술했듯 SNS상에서 일어나는 사용자 간의 차단에 대해서는 차단 (SNS) 문서를 참고하면 된다.
- IP 차단
- 사용자의 IP를 차단하는 것. 비로그인 사용자 대상으로 제재를 할때 사용한다. 또한 계정 사용자의 경우 차단 회피를 막기 위해 계정 사용자의 IP를 차단하는 경우도 있다.
- 계정 차단/계정 정지
- 계정째 차단하는 것. 네이버 카페의 활동정지나 재가입 불가 강제탈퇴 또한 여기에 해당된다.
- IRC, 디스코드 등에서의 차단/밴(ban)
- 본질적인 것은 위에 것과 동일하니 서술한다. 카카오톡 오픈채팅 등과 달리 IRC, 디스코드 등의 채팅 플랫폼은 해당 채팅방(디스코드에서는 서버라고 부름)에서 킥(kick)이라고도 불리우는 강제퇴장을 할 경우 초대 링크 클릭 등의 방법으로 해당 사용자가 다시 들어올 수 있다. 이를 방지하려면 밴(ban)으로도 불리우는 차단을 해야하며, 강제퇴장과 차단을 동시에 하는 것을 킥밴이라고 부른다. 강퇴자가 다시 들어오는 문제로 인해 긱밴을 하는 것이 보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