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토마토

미디어토마토는 소프트웨어 개발, 여론조사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이다.

미디어토마토
형태비상장 주식회사
창립2018년 6월 21일
핵심 인물
권순욱(대표이사)[a]
매출액20억 7,483만원(2019년 기준)
기업 규모중소기업
웹사이트www.mediatomato.net

사업 분야편집

소프트웨어 분야편집

자체 서비스와 솔루션 개발 모두 하는 회사이다. 이 회사는 뉴스통과 서치통 서비스를 운영하며, 또한 자동조판 시스템을 개발하여 판매하기도 한다.

여론조사편집

홈페이지에서는 안나와있지만 여론조사 사업도 한다. 중앙여심위에 등록된 회사로서 선거 여론조사 등의 정치 여론조사 또한 법이 허용하는 내에서 할 수 있다. 주로 관계사인 뉴스토마토가 의뢰한 여론조사를 돌리며, ARS 형식에 때에 따라서 어떨 때는 RDD 방식으로 하기도 하고 어떨때는 안심번호 방식으로 표본을 수집하기도 한다.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이 유독 이 회사의 여론조사에서 높게 평가된다. 미디어토마토 내부인[b]권순욱[a]에 따르면 주변에서 너무 튀는 결과 아니냐고 의구심을 표시했고, 내부에서도 왜 이런 결과가 나왔지하면서 고개를 갸우뚱했다고 하며, 선관위 여심위 담당자가 결과를 받아보고 전화를 걸어와서 조사과정에 대해 이거저거 물어봤다고 한다. 그런데 선관위에서 오히려 조사가 그냥 정상적인 조사도 아니고, 아주 잘 된 조사였다는 결론이 나왔다고 한다.[2] 왜 이 회사만 민주당 지지율이 고평가되는지에 대한 이유는 불분명. 민주당 지지층 사이에서는 뉴스토마토가 딱히 친민주당 매체 이미지가 있는 것도 아닌데 말이다.

민주당 지지율이 잘 나오는 여론조사 기관은 대체적으로 성별, 지역, 연령 등 기초질문을 한 다음의 첫 질문이 정당 지지도는 특징이 있으며, 미디어토마토 여론조사 질문지 또한 대체적으로 이러한 특징이 나타난다. 반면 국힘당이 상대적으로 잘나오는 갤럽의 경우 국정지지율을 먼저 물어본다.

내용주편집

  1. 1.0 1.1 우리가 아는 뉴비씨를 진행했던 그 권순욱이다.[1]
  2. 해당 글[2]을 작성한 당시는 컨텐츠국장 이었으며, 현재는 정보상자에 나와있 듯 이 회사의 대표이사이다.

참조주편집

  1. 권순욱 (2023년 2월 15일). “대표이사 취임 감사 인사”. 《루리웹》. 2023년 7월 28일에 확인함. 
  2. 2.0 2.1 권순욱 (2022년 7월 22일). “미디어토마토 여론조사 보충설명”. 《루리웹》. 2023년 7월 28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