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는 L위키의 지침입니다. 이것은 사용자들이 가능하면 따라야 하는 보편적인 기준입니다. 다만, 이것은 정책과 달리 강제성이 없으며, 지침을 무시하는 토론 합의가 나올 수도 있고 상식과 상황에 따라서는 예외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것을 근거로 수정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규칙을 지키는 쪽과 어기는 쪽하고 분쟁이 일어났을때 무조건 후자한테 입증책임이 생기는 등 이것을 지키는 쪽한테 기본적으로 우선권이 부여됩니다. |
요약:
|
L위키의 주요 정책과 지침 (모든 정책과 지침 보기) |
---|
대원칙 |
사이트 관리 |
문서의 제목·내용·서식 |
분류는 주제를 나누기 위한 일종의 목록이며, 사용자들이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예를 들어 분류:대한민국의 법조인에는 분류:대한민국의 변호사, 분류:대한민국의 판사 등 대한민국 법조인이라는 분야의 세부 분야가 들어 있습니다.
모든 문서는 적어도 하나의 분류에 포함되어 있는 것이 좋습니다. 분류는 누군가가 그 문서를 읽을 때 가장 도움이 되는 주제로 선택되어야 합니다.
해당 지침은 위키백과의 동명의 지침을 차용하여 만들었습니다. 이는 기술적으로 동일한 시스템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문서 분류하기
- 보통 한 문서는 상위 분류와 하위 분류에 동시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남해대교가 ‘현수교’라고 분류를 표시했다면, ‘다리’라는 분류를 표시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존재하는 때도 있는데 예를 들어 한 가수가 ‘대중 가수’에 속할 때 ‘대중 가수’의 하위분류인 ‘XX가수상 수상자’라는 분야에도 속할 수 있습니다.
- 문서가 하위분류에 속하는지 확인을 해 보아야 합니다. 만일 생각해 둔 분류에 문서가 거의 없다면 그 문서는 아마 하위분류 중의 하나로 분류하는 것이 나은 경우가 많습니다.
- 문서의 제목과 분류의 이름이 같으면 이 문서는 이 분류에 속해야 합니다. 그러나 문서와 분류가 같은 방법으로 분류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한 문서는 서로서로 비슷한 문서들을 묶어 놓은 분류에도 속할 수 있습니다. 한 분류는 서로서로 비슷한 하위분류들을 묶어 놓은 분류에도 속할 수 있습니다.
- 가끔 어떤 문서를 현재 속한 분류 대신 그 분류의 두 개 이상의 하위분류로 옮기는 것이 나을 때가 있는데, 이때 하위분류 중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분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하위분류를 추가로 만드는 것을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그러나 하위분류를 생성하지 않기로 했다면 그 문서를 그냥 상위분류에 두어야 합니다.
- 분류를 할 때 그 분류가 제대로 된 것인지 보증하는 근거를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한 인물을 수상 경력이나 속한 단체로 분류할 때에는 그 근거가 필요할 것입니다.
- 분류를 어떻게 할지 모른다고 해도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른 누군가가 맞는 분류를 대신 해주도록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본의 아니게 잘못된 분류를 한다고 해도 걱정하지 마세요. L위키에 익숙한 사용자나 관리자가 이를 발견하면 지침에 맞게 분류를 고쳐줄 것이며, 잘못 분류를 했다는 이유 만으로 제재 사유가 되지 않습니다.(다만 악의적인 목적 등으로 고의적이나 지속적으로 전혀 엉뚱한 분류를 하는 것은 문서 훼손 행위 입니다.)
분류 문서에 적용되는 지침
- 분류 문서는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슬래시)를 사용한 하위 문서 형태의 분류 문서를 만들지 않습니다. 상위 분류와 하위 분류 구분은 하위 분류에서 상위 분류를 분류해 주는 것만으로 충분합니다.
분류 이동/삭제
기술적으로 분류 문서를 자동으로 이동, 삭제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분류를 이동하려면 그 분류에 포함된 문서의 분류를 수동으로 고쳐야 합니다. 이러한 작업은 사:Mai가 재반사정이 된다면 봇을 통하여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으며, 능력이 된다면 자신이 봇을 만들거나 pywikibot 등의 봇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해당 작업을 직접 처리할 수 있습니다. 삭제하려는 분류, 혹은 이동한 후에 남은 분류 문서에는 {{삭제 신청}} 틀을 붙여 주세요. 관리자가 확인 후 삭제합니다.
분류 이동시, 자주 쓰이는 일부 분류의 경우에는 {{분류 넘겨주기}}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분류를 이동할 때에는 사용자 간의 충분한 토의를 거치는 것이 좋습니다.
관리용 분류
위키백과에서는 일반 분류 이외에, 문서들의 관리를 위한 분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류에는 {{L위키 분류}}, {{추적용 분류}}, {{숨은 분류}} 등이 붙습니다.
{{L위키 분류}}는 일반 문서가 아닌 L위키 이름공간, 틀 이름공간 등의 문서를 모읍니다. 이 분류에 속하는 문서는 L위키의 메인 컨텐츠가 아닌 문서들입니다.
일반 백과사전 문서의 경우, 문서의 분량이 모자란 토막글, 정리가 필요한 글 등을 분류로 모으기도 합니다. 이러한 분류는 {{추적용 분류}}가 붙습니다. 이러한 분류는 숨겨진 분류라고 해서 일반 사용자에게 직접 보이지 않는 분류 또한 존재하며, 환경 설정에서 해당 분류(숨겨진 분류)가 보이도록 설정해야만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