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위키:보호 정책

(L위키:준보호에서 넘어옴)

L위키의 문서는 기본적으로 누구나 편집할 수 있도록 열려 있습니다. 그러나 상황에 따라서는 편집을 제한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관리자가 편집을 제한하는 행위를 보호라고 합니다. 보호된 문서는 특정 자격이 있어야지만 편집이 가능하며, 문서를 읽는 것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또한 편집은 자유롭게 가능하나 문서 이동 행위만 제한되는 경우 또한 존재합니다.

문서 보호는 관리자가 실시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문서 훼손 등 문서의 보호가 필요한 경우 관리자 요청에서 문서 보호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보호의 주요 이유

  • 문서 훼손이 일어난 경우. 특히 특정 문서가 지속적으로 훼손되는 경우.
  • 논쟁 등이 심한 경우.
  • 훼손 되면 안되는 중요한 문서. 대문, 중요성이 매우 높은 몇몇 틀들, 정책과 지침 문서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이는 어디까지나 주요 이유이며 운영진은 필요에 따라 문서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자신의 선호에 따라 무조건 보호하는 등 권한을 남용해서는 안됩니다.

보호의 종류

완전 보호

완전 보호란 관리자만 편집할 수 있도록 편집을 제한하는 것입니다. 분쟁히 심각하게 발생하거나 로그인 이용자의 훼손이 일어난 문서, 또는 중요한 문서 등지에서 주로 이루어집니다.

준보호

준보호는 비회원이나 자동 인증된 사용자 권한(L위키에서 활동을 어느정도 하다 보면 자동으로 부여됩니다)을 얻지 못한 신규 사용자의 편집을 제한하는 것입니다. 준보호된 문서는 자동 인증된 사용자 권한만 있다면 일반 사용자도 편집이 가능하지만, 편집창 배경이 노란색으로 변합니다. 이는 주의 내지 경고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준보호가 되는 대표적인 사례로는 비로그인 사용자의 문서훼손 행위가 있습니다. 중요하나 편집행위가 어느정도는 필요한 틀인 경우에도 훼손 방지를 위해 준보호가 걸려 있습니다.

생성 보호

생성보호란 문서의 생성을 원천적으로 제한하는 보호를 의미합니다. 정당한 절차로 삭제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재생성이 이루어지는 문서 등지에서 주로 이루어집니다.

이동 보호

이동 보호란 말 그대로 이동'만' 제한하는 보호를 뜻합니다. 기본적으로 보호는 이동보호와 함께 이루어지지만 간혹 이동만 제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훼손의 목적으로 문서 이름 바꾸기가 빈번하게 발생하거나, 또는 L위키:광장 등 문서 이름이 바뀔 필요가 없는 공적인 문서 등이 이동 보호의 대상이 됩니다.

올리기 보호

파일을 정당한 근거 없이 엉뚱한 파일로 바꾸는 파일 훼손이 일어날 경우 관리자는 업로드에 제한을 걸 수 있습니다. 또한 대문 등 중요한 곳에 노출되는 이미지는 훼손되어서는 안되기에 이를 원천방지하기 위해 업로드가 보호되어있습니다. 올리기 보호는 올리기 부분만 보호하면 파일 설명은 편집할 수 있습니다.

영구 보호

영구보호는 말 그대로 문서를 영구적으로 관리자만 편집할 수 있도록 보호하는 행위입니다. 영구 보호의 주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 {{ambox}} 등 중요한 틀 문서. 기본적으로 이 틀이 훼손될 경우 dos공격이 성립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틀들은 영구적으로 보호합니다.
  • 정책과 지침 문서. L위키는 기본적으로 규칙이 담긴 정책과 지침 문서를 영구적으로 보호합니다. 정책과 지침의 변경은 기본적으로 관련 절차를 따릅니다.
  • L위키:개인정보처리방침 같은 법적인 문서.

또한, 미디어위키 소프트웨어 상으로 미디어위키 이름공간 등은 관리자만 편집할 수 있도록 원천적으로 보호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미디어위키 이름공간 등은 훼손이 된다면 사이트 이용자의 혼선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소프트웨어단에서 보호를 거는 것입니다.

연쇄 보호

연쇄 보호는 해당 문서를 완전 보호하고, 동시에 틀과 그림 등 해당 문서에 직·간접적으로 얽힌 문서를 보호하는 방식입니다. 연쇄 보호는 매우 중요한 문서의 훼손을 막기 위해서만 사용되어야 합니다.

보호와 관련된 요청

사용자는 L위키:관리자 요청 보호의 필요성이 있는 문서를 보호해 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호의 필요성이 사라진 문서 또한 L위키:관리자 요청에서 보호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